진로상담 프로그램

마음을 치유하고 심리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진로상담 프로그램

진로상담 프로그램 (집단)

더 흄 심리상담센터 & 평생교육원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집단)은 직업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 자기 자신과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고 단계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합니다.

‘인생 시간표’, ‘직업가치관 경매’, ‘도전, 직업벨!’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집단 내담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올바른 진로탐색/ 자기이해/ 진로의사결정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초등학생 진로탐색 집단 프로그램
프로그램 제목 : ‘꿈은 이루어진다’

프로그램 목표 : 본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직업의 의미와 꿈의 중요성을 살펴봄으로써 진로탐색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의 흥미, 성격, 적성을 알아본다.

회기 주제 활동내역 기대효과 매체
1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나의 장․단점을 찾아 자기 소개하기 자아 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도화지, 색연필, 싸인펜, 테이프, 가위, 필기구
2 이건 내가 잘해 여러 가지 직업의 세계 알아보기
나의 강점 소개하기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
사람마다 잘하는 일이 다름을 알기
동영상, 활동지, 필기구
3 나의 완소가치 직업선택에 관한 다양한 가치관을 알기 자신이 소중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을 알기 A4용지, 상화물, 활동지, 필기구
4 빛나는 나의 미래 자신의 미래 모습을 콜라주로 만들기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꿈이 있음을 확실히 알기 잡지, 가위, 풀, 도화지, 색연필, 싸인펜, 필기구
중학생 진로탐색 집단 프로그램
프로그램 제목 : '꿈은 이루어진다‘

프로그램 목표 : 본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직업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 자기 자신과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고 단계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구분 차시 주제 목표
도입 1 출발! 꿈을 향해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친구들과 친밀감을 형성한다.
진로탐색동기 2 인생은 진로다! 일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사람마다 잘하는 일이 다름을 안다.
3 완소가치 직업 선택에 관한 다양한 가치관을 안다.
자기 이해와 진로 4 나의 진로 빛깔 찾기 나의 흥미에 맞는 진로를 탐색한다.
5 나를 알고 직업을 알면 백전백승! 흥미에 따른 직업을 연결할 수 있다.
나의 특성과 직업을 탐색한다.
직업세계탐색 6 내가 직업인이 될 때는~ 변화하는 직업세계를 이해한다.
미래사회의 직업을 예상한다.
7 꿈을 향한 힘찬 발걸음 진로 선택을 체험해 본다.
자신의 진로를 위해 진학과정을 알아본다.
진로의사결정 8 의사결정도 기술이다! 합리적인 진로 의사결정 단계를 이해한다.
나의 진로 의사결정을 작성할 수 있다.
9 꿈을 향한 나의 계획 합리적인 진로 의사결정에 따라 진로목표를 세울 수 있다.
진로계획및정리 10 빛나는 나의 미래 나의 미래 모습을 만들어 꿈을 이미지화 한다.
친구들에게 마음을 전할 수 있다.